요즘 들어 복음서를 읽으며 예수의 해학적인 어법에 주목하게 된 것은.
안식일 문제로 시비를 거는 당시 종교 지도자들과의 대화를 통해서도 ‘사람이 안식일의 주인이라는 혁명적 선언을 통해 사람들의 목을 옥죄는 율법의 사슬에서 해방의 기쁨과 희망을 선사했다.이렇게 말한 이가 바로 예수였다고 아랍 민담은 전해주고 있다.
예수의 언어가 낙천적이고 해학적이지 않았다면 수많은 무리를 곁에 불러 모을 수도.예수는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울 것이라고 일갈하셨다.어디에도 수사학을 배웠다는 기록이 없지만.
아랍 민담에 나타난 예수의 해학 복음서 곳곳에도 낙천적인 모습 율법의 사슬 깨뜨린 사랑의 기쁨 예수를 따른다면서도 매사에 너무 경건하고 심각하고 진지하고 엄숙한 그리스도인은 어쩌면 이런 예수가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으리라.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우리가 예수를 여전히 스승의 한 분으로 여긴다면 해학의 은총과 지혜를 달라고 간구해야 하리.
모름지기 예수는 삶의 어려운 질문이나 숱한 난경(難境) 앞에서도 뛰어난 해학의 감각을 발휘하는 촌철살인의 지혜를 보여주었다.먹기 시작한 지 1초와 10년 차는 다릅니다.
서울 여의도의 218배에 달한다.김은 조수간만의 차가 큰 곳에서 잘 자란다.
같은 기간 일본의 김 양식은 폐쇄적 운영과 어촌의 고령화로 한국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기 시작했다.궂은일을 담당하는 외국인 노동자가 없으면 사실상 업을 접어야 하는 셈이다.